[Special Interview] 세 번째 이야기, 주식회사 녹색친구들 이주현 본부장,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이 없다면, 사업 추진이 불가능합니다.”

by 관리자 posted Mar 31,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Special Interview 세 번째 이야기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이 없다면, 사업 추진이 불가능합니다


 인터뷰이: 주식회사 녹색친구들 이주현 본부장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은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자 특별한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사회적약자들을 위해 사회주택을 공급하고 관리하는 사회주택 시행자분들, 사회주택에서 함께라는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입주민, 그리고 기금조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신 분들과 진행한 ‘Special Interview’의 현장을 공개합니다


1.PNG

<사진: 주식회사 녹색친구들 이주현 본부장, 인터뷰는 녹색친구들 행운점에서 진행했다>


"녹색친구들은 안정적인 주거 시스템을 제공하고, 이웃 간의 신뢰가 구축되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커뮤니티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주택에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마을공동체 활동이 가능한 지역의 거점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녹색친구들 행운점의 사회주택 유형은?


2.jpg

<사진녹색친구들 행운점 외관>


"녹색친구들 행운점은 서울시 토지임대부 사회주택입니다. 서울시에서 토지를 매입해서 30, 그리고 추가 10년간 총 40년 동안 장기간 저렴하게 임대하고 그 부지 위에 신축, 시행, 운영, 관리하는 형태입니다. 입주자가 커뮤니티를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저희 녹색친구들이 지원하는 그런 형태의 주택입니다."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이 사회주택 조성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3.jpg

<사진: 녹색친구들 행운점 입주식, 녹색친구들 제공>


"녹색친구들 행운점 조성 당시에 총사업비가 15억 원입니다. 그중에 3억 원이 따뜻한사회주택기금에게 지원받았으니까 총사업비 20% 정도를 지원받을 수 있었던 거죠. 초기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고 있고요. 특히나 사회적 기업이 가진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고려할 때, 어쩌면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이 아니었다면 사업 자체가 추진되지 않을 수도 있었을 정도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소규모지만 내부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통해서 내부교육과 워크숍도 진행하고 입주자들의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금도 잘 받아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뜻한사회주택기금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4.jpg

<사진: 녹색친구들 행운점 입주식, 녹색친구들 제공>


"이미 많은 도움이 되고 있고 또 다양한 지원사업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업자 역량강화를 위한 컨설팅, 입주자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도 잘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사업을 시행, 시공하는 데 있어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를 고려하여 사업비 집행 과정에서의 융통성이 보장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사업자들 입장에서 기금 지원을 받아서 사업을 추진하는 예측 가능성을 좀 높이기 위해서 연간 사업추진계획이 더욱 선명하게 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5.jpg

<사진: 녹색친구들 행운점 입주식, 녹색친구들 제공>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은 주거복지 실현을 위한 마중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취약계층에게 안정적이고 저렴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때 초기자본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의 자금지원이 있어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녹색친구들이 운영하는 사회주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클릭

http://www.greenfriends.co.kr/


 


Articles

2 3 4 5 6 7 8 9